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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nder 독학, 생 초보가 기초 자세히 따라하기

hnanmal 2022. 4. 21. 2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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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렌더로 만들어낸 멋진 작품들을 볼때면,

감탄이 나면서 나도 해보고 싶다는 마음이 들죠.

 

 

그런데 프로그램 다운 받고 처음 실행해보면

텅빈 바탕에 상자하나만 있고

그다음 부터는 진짜 뭘해야 할지 1도 모르는

머리가 하얀 상태가 됩니다.

 

 

잘 모를 때는 알 때까지 따라하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이기 때문에

열심히 따라하는 콘텐츠를 시작하겠습니다.

오늘은 첫 단계로 가장 기초적인 화면 조작과 제일 단순한 모양 조작하기를 해볼게요.

 

 

블렌더 켜셨죠?

더블클릭해서 빨리 새 프로젝트 열어보세요.

해보고 싶은데, 아직 프로그램 설치가 안 되신 분은 이쪽.

https://hnanmal.tistory.com/entry/Blender-3d-%EC%84%A4%EC%B9%98%ED%95%98%EA%B8%B0-%EB%A8%B8%EB%A6%AC%EB%A5%BC-%EB%B9%84%EC%9A%B0%EA%B3%A0-%EB%94%B0%EB%9D%BC%ED%95%98%EB%8A%94-%EB%B8%94%EB%A0%8C%EB%8D%94%EC%9D%98-%EC%8B%9C%EC%9E%91

 

Blender 3d 설치하기 (머리를 비우고 따라하는 블렌더의 시작)

Blender라는 툴을 못 들어보신 분들도, 한 번씩 SNS에서 엄청난 고퀄리티의 3d 애니메이션이나, 사진들을 보신 적이 있을 겁니다. 예를 들면 이런거 겠죠? 이런 작품을 만드는 툴은 여러 가지가 있는

hnanmal.tistory.com

 

 

 

1. 모델뷰 각도 전환

: 마우스 휠 누른 상태로 밀기

쉬운거 부터 따라해봅시다.

마우스 가운데 휠버튼을 누른채로 마우스를 이리 저리 옮겨보세요.

가운데 있는 큐브를 여러각도에서 살펴볼 수 있죠?

저 상자를 우리가 나중에 만들게 될 엄청나게 화려하고 복잡한 오브젝트들이라고 생각하면서

열심히 휠버튼을 움직여봅시다.

 

뷰각도를 조절하는 다른 방법도 있습니다.

위 그림처럼 화면의 우측상단에는 네비게이션 큐브라는 것이 있는데요.

여기서 작은 동그라미로 표시된 축 이름을 클릭하면, 바로 해당 각도로 뷰를 전환하게 됩니다.

 

이것도 만족 못하겠다.

단축키가 아니면 효율적인 사용이 아니다!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을 위해.

자,

이렇게 숫자 키패드를 눌러보시면 (Num Lock버튼에 불이 들어온 상태여야 합니다.)

정해진 각도로 바로 전환됩니다. 엄청 신속하죠?

  • num1 - front view
  • num3 - side view
  • num7 - top view

자주 가게 되는 뷰는 위와 같으니 참고 하세요.

 

2. 줌 인 과 줌 아웃

: 마우스 휠 스크롤

너무 멀어서 잘 안보입니다! 혹은 너무 가까워서 전체가 파악이 안돼요!

라는 생각이 들때는 어떻게 할까요?

휠을 스크롤 하시면 자연스럽게 원경, 근경을 오가며 프로젝트를 관찰 할 수 있습니다.

 

 

 

3. 패닝(화면이동)내비게이션 큐브

각도조절이 아니라 보는 구역 자체를 이동 시키고 싶을 땐?

Shift키를 누른 채로 휠버튼도 누르고 마우스를 움직이면 됩니다.

간단히 말하면 뷰 도 전환과 동일한 조작법인데, Shift 키를 누르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 차이점이죠.

 

 

 

4. 기본적 오브젝트 추가

화면에 달랑 박스 하나만 있으니 심심하네요. 친구하나 만들어 주겠습니다.

 

uv sphere 생성

위 그림처럼 Add >> Mesh >> UV Sphere로 이동해서 클릭해줍니다.

 

뭔가 생성된 티는 나는것 같은 데, 큐브가 가려서 안보이는 것 같죠?

박스를 좀 치워 볼게요.

 

 

 

 

 

 

 

 

 

 

 

 

move 설명(단축키 g)

 

  • 단축키로 move

박스를 치우려면 박스를 선택한 뒤에 단축키 g를 누르면 됩니다.

그러면 곧바로 마우스 커서를 따라서 박스가 움직이게 됩니다

적당한 위치를 골라서 다시한번 클릭해 주면 박스가 그 위치에 놓입니다.

 

  • 축방향 이동

위 그림처럼 오브젝트를 클릭한 뒤에, 화면 좌측 도구 모음에서 Move버튼을 클릭하면

선택한 객체에 x, y, z 축 방향 화살표가 생깁니다.

그 화살표를 잡고 드래그하면 해당 축 방향으로만 이동할 수 있어서 더 정교한 위치이동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단축키로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아래를 참조하세요.

x축방향 이동: g + x

y축방향 이동: g + y

z축방향 이동: g + z

 

rotate 설명(단축키 r)

 

물체를 회전시키려면 회전 명령을 내리는 단축키를 쓰면 됩니다.

r을 누르면 회전모드로 진입하고요.

마우스를 휘두르는데로 자유자재로 회전합니다.

그런데 컨트롤하기는 쉽지 않아 보이죠?

 

  • 축방향 회전

Move 때 처럼 클릭하고 축방향 선을 드래그해서 x, y, z 축에 따라서 회전시킬 수도 있습니다.

위에서는 그 방법 말고, 화면 우측의 제어패널에서 회전각도를 컨트롤 하는 방법을 보여드렸습니다.

각도를 직접 타이핑 할 수도 있으니 더 정교한 방법이죠?

 

단축키도 당연히 가능해요. 아래를 참고하시길.

 

x축방향 회전: r + x

y축방향 회전: r + y

z축방향 회전: r + z

 

 

scale 설명(단축키 s)

마지막으로  Scale 명령을 알아보겠습니다.

Scale 은 객체의 크기를 확장하거나 축소하는 명령어 입니다.

단축키는 s를 쓰고, 좌측 도구 모음에서는 위에서 5번째 아이콘을 누르면 됩니다.

 

위의 그림에서는 클릭했을때 등장하는 각 축 방향 화살표를 통해서 해당 축의 방향으로만 Scale을 적용하는 방법과,

클릭 시 등장하는 객체 바깥의 하얀 원을 통해 전방향으로 동일한 비율로 Scale을 적용하는 방법을 보여드리고 있습니다.

 

단축키는 아래를 보시면 됩니다.

 

x축방향 확장: s + x

y축방향 확장: s + y

z축방향 확장: s + z

 

 

 

5. 그 밖에

 

위에서 설명한 객체의 이동, 회전, 스케일 명령 도중 취소하고 싶으시면 마우스 우측 버튼을 누르면 되고요.

이미 수행한 작업을 취소하고 싶으면 ctrl + z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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